샌님사주는?
사주를 맹신하는 행위를 가장 경계합니다.
사주란 무엇이고, 그 해석의 도구인 명리학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그저 남의 말만 듣고 자신의 운명을 예단하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신과 결합하여 사람들에게 유해하게 작용되는 행위에 활용하는 것은 잘못된 쓰임새입니다.
운명이란 무엇인가? 사주명리학은 어떻게 작용할 수 있는가?
사람의 사주는 8글자가 있어 팔자라는 말이 생겼습니다. 고작 이 여덟 글자 안에서 그 사람에 대한 것을 알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학문적인 기반 속에 합리적인 해석을 추구합니다.
사주명리학을 공부했다고 해서 사람의 운명을 알 수 있다고 하는 것은 참언에 불과합니다.
가치 있고 재미 있는 사주의 대중화를 꿈꾸며
아이러니하게도 사람은 자신에 대해서 잘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생각을 자신만이 알고 있음에도 말입니다. 그래서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궁금해합니다. 더 나아가 미래도 말입니다.
MBTI가 열풍이었습니다. 그 또한 사람의 유형에 대한 것이지 개인의 성격을 얘기해주진 않지만 어째서 인기를 끌었는지는 알 수 있습니다.
자신을 해석해줄 수 있는 도구를 사람을 본능적으로 찾기 때문입니다. 사주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태어나면서 갖추게 된 8글자에 대한 해석을 통해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알 수도 있습니다.
슈퍼 컴퓨터와 AI 시대에서 사주명리학의 가치와 재미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샌님사주가 싫어하는 것
1.
운명결정론적 시각 No
여러분들은 운명이 정해져 있다고 보시나요? 애초에 운명이 존재하는지부터 의문입니다. 따라서 정해진운명과 팔자를 바꿀 수 없다는 사고방식은 지양합니다.
사주는 인간의 가능성을 막는 도구가 아니라, 가능성을 여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2.
사주 신비주의 No
문외한이 보기에 사주가 어렵고 신비해보이지만 모든 분야가 그렇습니다. 현대인의 시선으로 사주를 공부하면 하나의 학문일 뿐입니다. 따라서 사주를 맹신하게 만드는 태도는 배제합니다.
실상은 사주가 아니라 그렇게 말하는 사람을 맹신하게 될 뿐입니다.
3.
이현령비현령식 해석 No
사주명리학의 이론은 한 가지가 아니다보나 다양한 해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건 괜찮지만 그런 기준도 없이 이랬다 저랬다 끼워 맞추기 해석을 싫어합니다.
이미 결과를 알고 있는 상태에서는 뭐든지 얘기하기 나름입니다.
4.
적중집착 경향 No
사주를 잘본다는 기준을 적중률에 두면 맞혀야 한다는 집착에 빠집니다. 이는 3번의 이현령비현령식의 해석을 야기하게 됩니다. 신의 영역이나 점의 영역은 다른 분야이므로 그쪽에 맡깁니다
다만 샌님사주와 인연이 되신 분들이 ‘사주 보길 잘했네’ 라고 느끼시면 좋겠습니다.
샌님사주가 추구하는 것
1.
운명창조론적 시각 Yes
사람들이 말하는 정해진 운명은 이야기 속에나 있습니다. 내 주위 환경은 운명일까요 아닐까요?
운명을 믿는 것은 나쁘지 않습니다. 그런데 그 얘기를 누구한테 들었나요? 나의 운명을 알려준 사람은 정말 믿을만 한가요? 또 사람이 어떻게 운명을 알 수 있을까요?
2.
사주 합리주의 Yes
대부분 이렇다 저렇다는 말은 많지만 대부분 뇌피셜이 대부분입니다. 입증이 불가능한 부분도 있겠지만 최소한의 합리적인 논리적인 도출과정과 설명이 따라야 합니다.
3.
학문기반적 해석 Yes
사주명리학은 오래된 역사와 많은 저서가 있습니다. 체계적인 학문적 근거, 혹은 추론에 입각한 사주해석의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4.
적중보단 조언 Yes
중요한 것은 ‘적중’이 아니라, 고객의 삶에 도움이 되는 조언과 통찰입니다. 사주는 자신의 삶을 더 깊이 이해하고 새로운 선택을 하는 데 도움을 주는 도구입니다.
다른 사람보다 조금 더 알고 있는 사주명리학 지식을 활용하여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사주연구가 이샌님-


